디자인 패턴

팩터리 메소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

dev-sh 2020. 12. 7. 22:52

팩터리의 의미는 공장이다. 공장은 무언가를 생산하는 장소이다. 객체 지향에서의 팩터리는 객체를 생성하고, 팩터리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 반환하는 메소드를 말한다.

 

팩터리 메소드 패턴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하위 클래스에서 팩터리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해서 객체를 반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코드를 살펴보며, 이해를 해보자.

package 팩토리메소드패턴;

public abstract class 동물 {
    abstract 동물장난감 getToy();
}

public abstract class 동물장난감 {
    abstract void identify();
}

public class 강아지 extends 동물 {
    @Override
    동물장난감 getToy() {
    	return new 강아지장난감();
    }
}

public class 강아지장난감 extends 동물장난감 {
    public void identify() {
    	System.out.println("강아지 장난감입니다");
    }
}

public class 고양이 extends 동물 {
    @Override
    동물장난감 getToy() {
    	return new 고양이장난감();
    }
}

public class 고양이장난감 extends 동물장난감 {
    @Override
    public void identify() {
    	System.out.println("고양이 장난감입니다");
     }
}


 

위 코드는 매우 억지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래도 중점에 대해서 파악해보자.

여기서 동물의 팩토리 메소드를 구현하여 각 동물이 각자의 장난감을 반환하도록 구현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코드 방식으로 구성된다. 아직 미비된 부분이 많은 것 같다. 내가 공부한 책에서 다루는 팩토리 메소드 패턴은 매우 간단하다. 한 마디로 정의된다

"오버라이드된 메소드가 객체를 반환하는 패턴"

 

guy-who-writes-sourcecode.tistory.com/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