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에 녹아있는 아름다운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면 많은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프로그래밍의 역사가 꽤 길지 않은가? 따라서 이와 비슷한 사례를 이미 경험한 선배들이 정리해 둔 표준 설계 패턴이 있다. 이를 디자인 패턴이라고 한다. 디자인 패턴이라 하니 감이 잘 오지 않을텐데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영어로 사용해서 그렇지 사실상 프로그래밍에서 설계라는 의미에 가깝게 쓰인다.
디자인 패턴은 실무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 중에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인정한 베스트 프렉티스이다. 따라서 디자인 패턴은 객체 지향 특성과 설계 원칙을 기반으로 구현돼 있다. 그렇다보니 스프링에는 많은 디자인 패턴들이 녹아있다. 디자인 패턴은 객체 지향 특성 중 상속, 인터페이스, 합성을 이용하기에 앞으로 설명한 패턴들이 다소 비슷해 보일 수 있으니 집중해서 볼 필요가 있다.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
guy-who-writes-sourcecode.tistory.com/31
프록시 패턴(Proxy Pattern)
guy-who-writes-sourcecode.tistory.com/32
데코레이터 패턴(Decorator Pattern)
guy-who-writes-sourcecode.tistory.com/33
싱글턴 패턴(Singleton Pattern)
guy-who-writes-sourcecode.tistory.com/35
템플릿 메소드 패턴(Template Method Pattern)
guy-who-writes-sourcecode.tistory.com/36
팩터리 메소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
guy-who-writes-sourcecode.tistory.com/37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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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플릿 콜백 패턴(Template Callback Pattern)
guy-who-writes-sourcecode.tistory.com/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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